다가가는 수학, 다가오는 수학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 Math+Science 자연과학교육
  • 다가가는 수학, 다가오는 수학

다가가는 수학, 다가오는 수학

(가) 목 적

교과서 밖의 내용의 다양한 활동수학을 지원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한다.
성적 중심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수업 모델을 적용하여 창의적·융합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교구를 활용한 학생 중심의 수학교육활동과 탐구수업을 실시하고 수학의 본질을 탐구하고 즐기는 학생 수학동아리 운영을 지원한다.

(나) 주요 교육 활동

제르맹 Day
일시 : 2020년 4월 1일(수) (변경될 수 있음)
장소 : 교내 기하실
대상 : 1~3학년 학생 전체
활동 내용
다가가는 수학, 다가오는 수학 주요 교육활동 표
프로그램 활동 내용
소피 제르맹 소피 제르맹 외 여류 수학자 알아가기
도블게임 만들기 ‘도블 게임’의 원리를 이용한 ‘나를 소개하는 도블’ 만들기
보드게임 대회 데카르트 핏, 라보카, 도블, 셋, 시크릿 피겨
알고리즘을 활용한 의사결정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단경로 구하기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소비용 구하기
수학 나무 꾸미기 활동
‘수학자 나무와 편지쓰기’, ‘IQ 퍼즐램프와 나의 버킷리스트’, ‘답이 정해진 문제 만들기’ 활동 등을 통해 교실 밖에서 학생들이 직접 수학체험활동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학 교과에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교과 수업 시간 외에 ’수학 나무’라는 매개체를 통해 수학적 사고와 실험을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여, 보다 발전된 수학 내용을 재발명해보고 깊이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생활기록부에 실제 활동 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 나무 꾸미기 활동 모습 표
(활동1) ‘수학자 카드 나무’와 편지쓰기
(활동1) ‘수학자 카드 나무’와 편지쓰기
(활동2) IQ 퍼즐 램프를 활용한 
나의 버킷리스트 만들기
(활동2) IQ 퍼즐 램프를 활용한 나의 버킷리스트 만들기
인문학 교육 -나의 삶, 나의 인문학 운영 사진표
(활동1) ‘수학자 카드 나무’와 편지쓰기
강좌 안내 포트터
(활동2) IQ 퍼즐 램프를 활용한 
나의 버킷리스트 만들기
인문학 체험활동
다양한 형태의 탐구활용대회
1. 운영 목적
수학적 사고력(창의·융합적 사고), 지식·정보처리 능력을 요구하는 다양한 상황을 담고 있는 스토리가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대회를 통해 통찰력과 사고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탐구활용대회의 성격에 따라 더욱 깊이 있는 주제의 수학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실생활에서 수학적인 탐구내용을 찾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성과 및 기대
학생들이 대회를 준비하며 주제 선정, 보고서 작성, 발표 등의 활동에서 진지하게 수학을 탐구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교과서에 포함된 수학적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이 이용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수학이라는 학문의 필요성에 대해 느낄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보고서를 발표하고 다른 참가자들의 보고서 내용을 이해하며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생이 이끌어가는 창의·융합수학 활동(학생 수학동아리 - dots, D.A.제르맹 등)
1. 운영 목적 및 방향
수학학습과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수학동아리 운영을 통해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심화된 수학적 원리와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
수학동아리 활동에서 연구한 수학적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체험전에서 체험부스 운영을 한다.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수학동아리 학생들이 교내 수학나무 꾸미기 및 관리, 수학 관련 행사 계획 및 진행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2. 성과 및 기대
다양한 체험 수학 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적·교과 융합적 사고력을 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동아리 학생들의 주체적인 수학 활동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함께 작업하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 의식을 배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문학 교육 -나의 삶, 나의 인문학 운영 사진표
 ‘파이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파이 계단 만들기 활동이미지  ‘파이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파이 계단 만들기 활동이미지  ‘파이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파이 계단 만들기 활동이미지
‘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계단 만들기
프랙털의 원리를 이용한 ‘인권 나무’이미지
프랙털의 원리를 이용한 ‘인권 나무’
인문학 교육 -나의 삶, 나의 인문학 운영 사진표
 ‘파이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파이 계단 만들기 활동이미지
 ‘파이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파이 계단 만들기 활동이미지
 ‘파이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파이 계단 만들기 활동이미지
‘데이 (수학과 친해지는 날)’ 운영 - 계단 만들기
프랙털의 원리를 이용한 ‘인권 나무’이미지
프랙털의 원리를 이용한 ‘인권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