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루 도서관 교육 활성화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 Book독서교육
  • 책마루 도서관 교육 활성화

책마루 도서관 활성화, 빛고을 독서마라톤

가. 목적

학교도서관이 학습 정보의 수집 및 교육활동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건을 조성 운영한다.
학습활동에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경험을 심화시키고 자율적인 학습태도를 기른다.
도서관을 이용한 독서의 즐거움과 취미 활동을 장려함으로써 개성의 신장을 돕고 도덕적 성장을 꾀한다.

나. 운영방침

책마루 도서관 교육 활성화 운영방침 표
사업내용 방 법 비 고
도서 대출·반납 ∙ 학교도서관 운영 계획 수립
∙ 사서 및 학생 상주 : 사서 1명, 사서동아리 학생 4명
∙ 대출시간 : 매일 쉬는 시간, 점심·청소 시간
∙ 대출방법 : 1인 2권 / 7일 대출
 
자료 확보 ∙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 및 회의
∙ 학년별·학급별 권장도서 목록 게시
∙ 학생·학부모·교사 추천 도서 우선 구입
∙ 정기간행물(학습/교양 관련), 각종 비도서 자료 (CD, DVD) 구입
∙ 구입예정 자료목록 학교 홈페이지 공고
∙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심의 후 구입
∙ 자료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제적 및 폐기 실시
∙ 자료구입시 사전 검토체제 구축
공간 활용 ∙ 도서 열람 및 대출
∙ 학습 공간 활용
∙ 교과 수업 도서관 활용
∙ 도서관 인터넷 학습정보 센터 : 인터넷, 영상, 인쇄·전자매체자료, 빔 프로젝터 등 멀티미디어 활용
∙ 각종 독서 관련 행사 개최 : 독서논술대회, 독서토론대회, 경시대회, 학부모 독서동아리 모임, 학부모 대상 교육, 학생 독서동아리 모임
∙ 사서 상주
∙ 소모임 및 회의장 활용
독서 행사 ∙ 독서 논술 축제·독서 토론 캠프 : 시교육청 대회와 연계
∙ 광주광역시교육청 주최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참가 (전학년)
∙ 다독 및 독후활동 우수 학생 표창 (교내다독대회 : 1학기 / 독서활동대회 : 2학기)
‘빛고을 독서마라톤’에 참가하여 완주증을 발급받은 학생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독서의 생활화 ∙ 1주 1권 독서운동 전개 : 특색사업인 『꿈을 키우는 독서樂』을 통한 자율적, 지속적 관리
∙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수업 지원
∙ 학생 사서동아리(사서부) 활동 지원
∙ 학생 독서토론동아리(미네르바·비르투) 활동 지원
∙ 학부모 독서토론동아리(파피루스) 활동 지원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한 독후활동
∙ 월별 도서관 이용 통계 산출 공고(다독자, 다독서, 다독반 게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