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르바와 함께하는 독서토론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 Book독서교육
  • 미네르바와 함께하는 독서토론

「미네르바」와 함께하는 독서토론

(가) 목적

독서를 통해 간접적인 체험을 쌓고, 삶의 문제를 논술하는 과정을 통해 통합적인 사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함.

(나) 기본 운영 방침

지속적인 독서토론하기(독서하기 및 월 1회 독서토론하기)
모임 전: 도서 선정 및 선정 도서 읽기
모임 중: 선정도서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토론 주제를 정하여 토론하기
개인별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독서논술문 쓰기가 중심이며 선정 도서의 성격에 따라 감상문 쓰기도 가능함
독서·토론 관련 대회 참가 및 준비
교내 대회(논술경시대회/독서토론대회/독후감대회)를 포함하여, 교외 각종 독서·토론 관련 대회에 회원의 희망에 따라 성실하게 준비하고 적극적으로 참가하기
타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연합 토론
동아리 활동 연간 활동 자료집 제작

(다) 활동방법

(1) 선정된 책을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또는 구입한 후에 기간 내에 반드시 독서한다.
(2) 독서한 후 책을 읽고 떠오른 질문 한두 가지를 쪽지에 작성하여 모임에 참석한다.
(3) 한 명씩 순서를 정하여 토론 대상 도서의 저자를 소개하도록 한다. 저자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 독서의 범위가 더욱 넓어질 수 있다.
(4) 책상 위에 각자의 질문이 담긴 쪽지를 펼쳐 놓는다. 회장이 하나씩 쪽지를 펼쳐 보며 적혀 있는 질문을 발표한다. 중복된 질문이 토론의 주요 주제가 되며, 그 밖의 질문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토론한다.
(5) 모임 후 각자 토론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되,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독서감상문(논술문) 을 작성한다. 독서감상문(논술문)은 해당 도서의 성격에 따라 자유롭게 작성하되, 포함되기를 권장하는 요소는 ①저자 소개 ②인상적인 문구 혹은 내용 ③내용 소개 ④저자에게 던지는 질문 ⑤토론할 주제 ⑥주제 정하고 논술문 쓰기 등이다.

(라) 기대 효과

교내·외 독서 관련 대회 및 행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교내: 독서논술경시대회, 독서토론대회, 독후감쓰기대회, 인문학교육 독서논술문쓰기대회 / 교외: 교육청주최 독서한마당, 청소년인문학읽기전국대회, 출판사 주최 독후감쓰기대회, 전국고등학생독일문학토론대회 등)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전체 활동자료집을 제작.
지속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독서토론의 생활화.
‘동아리한마당’에서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의 생활화 정착 및 확산.

미네르바 독서토론 모습사진